이정석 도예가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흙을 직접 만져보며 흙의 물성을 이해하고 메르세데스 벤츠 CLS 차량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기물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네스 작가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다양한 재료를 융합하여 기억 속 잔상을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진기종 작가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상상력과 순발력을 이용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키워드를 설정하며 세트장을 만들고 스토리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비디오 설치와 연출 사진이라는 장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의 개념과 이야기를 설정하는 과정과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방식의 이론 및 실기 수업으로 KIAF 전시작업 첫 시간이었습니다.
개념 미술에 대한 이해와 실제 작품으로 표현해 보는 수업으로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시선으로 일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시각을 통해 바라본 소재를 대칭적인 이미지로 변형시켜 KIAF에서 선보이는 작품을 함께 제작했습니다.
예술교육과 힐링 여행을 위해 2박 3일 동안의 '제주미행'으로 제주도의 주요 미술관을 견학하고 작품을 관람하는 프로그램과 사진을 배울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된 힐링캠프를 다녀왔습니다.
글로서 읽기만 했던 단어와 문장을 그림의 소재로서 새롭게 바라보고 인조 가죽 위에 마카와 물감을 이용해 페인팅하여, 텍스트를 이미지로서 구성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디지털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단위인 ‘픽셀(pixel)’을 캔버스에 채워보는 시간입니다. 사운드 아트 수업에서 채집했던 소리에서 받은 영감을 픽셀로 표현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레고 블록과 작가가 직접 디자인한 블록을 이용하여 조형물을 만들어 보는 시간으로, 생각의 제한 없이 블록 혹은 모듈 박스를 쌓으며 다양한 형태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쳐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바이노럴과 같은 몰입감 있는 듣기를 통해 상상력을 넓히고, 나를 둘러싼 소리에 귀를 기울여보고 소리를 채집하고 편집하여 우리들 만의 소리 여행 기록물을 만들었습니다.
미술사 속 자화상을 그린 작가들을 살펴보고, 자화상의 의미를 알아 보는 시간으로 나를 표현할 컬러와 오브제, 이미지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나만의 자화상을 그려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박상아 작가와 함께한 이번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판화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나만의 시선으로 바라본 대상을 판화를 통해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곽남신 교수님과 함께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색다른 시선으로 부터 영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회화적 상상력을 펼쳐봄으로써 나만의 특별한 시각을 가지고 사물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우리는 항상 시간과 공간 위에 있습니다. 그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 추억을 쌓고 새로운 영감을 받기도 하며 영감을 주고받는 공간 속 또 다른 나만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손진형 작가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사물, 인물, 동물 등 다양한 시각 속에서 내게 영감을 주는 뮤즈를 찾아보고 나의 뮤즈를 통해 내가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지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킬드런 작가와 함께 평소에 그리웠던 누군가, 그리웠던 어떤 말, 그리웠던 시간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시간으로, 각자 마음과 머릿속에 있는 형태와 색을 일기를 쓰듯 표현하고 백지 위에 고백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서미지 작가가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 중, 대형 캔버스 위에 입체적으로 위치하게 될 소형 캔버스와 종이죽 올빼미 인형을 자신만의 컬러로 페인팅하고 여러 소재를 이용해 질감을 불어넣는 작업을 진행으로 함께 표현해 보았습니다.
슈가미트와 함께한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페이퍼 스케이드보드 위에 만화와 꼴라주로 팝아트를 그려내는 작업으로 개성 넘치는 작업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지희 작가와 함께한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CAR 지바겐을 페이퍼 아트로 만들어보고 재해석하여 여러 재료를 사용해 맵핑해 보았습니다.
명윤아 작가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색점토를 이용해 조각과 회화의 혼합매체 방식으로 사물을 표현해 보는 시간과 함께 내가 좋아하는 사물과 추억에 대해 생각해 보고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다운 작가와의 수업에서는 다양한 천이 가진 질감과 색채, 패턴 등 재료의 특성을 이용하여 캔버스 위에 독창적인 조형언어로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임선옥 패션디자이너와 함께한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옷을 만들 때 사용하는 특수 소재인 네오플렌을 활용하여 나만의 디자인 컨셉으로 패션쇼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애나한 작가와 함께한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블라인드 테스트와 같이 베일에 갇혀있는 무언가를 오감을 통해 느껴보고 그것을 드로잉으로 표현하는 감각을 일깨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형준 셰프님과 함께 세 가지 요리들을 만들어 보고, 완성 후 음식을 더욱 돋보일 수 있게 하는 플레이팅 방법과 음식이 어떤 시공간에 있느냐에 따라 미각뿐만 아니라 청각, 시각, 후각, 촉각 등 다양한 오감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달토당과 함께한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서양식 디저트인 마카롱 위에 한국 풍속화, 초충도 등을 그려 넣어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아트 베이커리를 경험해 보았습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리디아와 함께 수명을 다해 땅에 떨어져 있던 마른 꽃들과 나뭇가지들을 이용하여 왁스 타블렛으로 재탄생 시켜 자연과 봄의 향기를 집까지 간직해 갈 수 있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김은아 작가와 함께한 이번 수업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음식 재료들을 자세히 관찰하며 재료의 구조와 색감, 특징 등을 살펴보며 재료의 특징을 파악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탐구하여 수채화로 그려보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프레자일과 함께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도자기 표면을 장식하는 다양한 기법 중 전사 기법을 통해 프린트된 일러스트, 사진들을 다양하게 오려 붙여 나의 개성이 담긴 도자 작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바탕으로 로토스코핑 기법과 사진 위 먹지 드로잉 하는 방식을 활용해 한 편의 애니메이션과 평면, 조각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석고를 나만의 방식으로 드로잉, 채색해 보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사)한국메세나협회와 한성자동차가 2012년 MOU를 체결하여 체계적이고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인 '드림그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술을 접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매달 아티스트와의 수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대중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나아가 사회적 가치와 함께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하고, 이것을 또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적인 구조를 지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