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Mentoring

<캔버스와 사물> 페인팅작업 후 다양한 오브제들과 설치하기

발행일 2021-10-01
[박경률작가님]


9월 25일 드림그림은 박경률 작가와 <캔버스와 사물>이라는 주제로 아티스트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박경률 작가는 물감과 붓이라는 회화적 재료를 통해 밑작업을 최소화하고
우연이 만들어낸 이미지를 가지고 전시공간에 다양한 오브제 들과 함께 설치 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번 아티스트 멘토링에서는 본질적인 감각을 살려 형태를 정하지 않고 물감을 부어 페인팅하는 방법을 배우고 설치 오브제와 함께 자유로이 전시하는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캔버스 페인팅 시연]

면천으로 제작된 캔버스 틀에 본질적인 감각을 살려 붓을 사용하지 않고 물감을 부어 페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물감이 흐르거나 스며들게 한 후 손이나 스펀지로 안료를 닦아내 나타나는 형상에 드로잉을 얹혔습니다.

색이 생기고, 의도하지 않은 형상이 생기는 과정과
미리 계획하지 않고 각자의 행위에서 나오는 것들이 작업이 되는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설치오브제-나무봉채색]


다음으로, 전시를 위한 설치오브제인 나무봉을 채색하였습니다. 
[이론 프레젠테이션]

작가의 대표작 이미지를 함께 보면서 작가의 작업에 대한 이해를 하고,
'회화를 보는 관점'의 주제로 다양하게 회화를 다루는 작가들의 작업을 함께 감상하며 이론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설치 오브제-유토제작]


캔버스와 나무봉이 건조되는 동안 설치오브제인 유토를 제작하였습니다. 

[설치작업 시연 및 촬영]

완성 작품을 올려놓을 우드락 상자를 선생님과 함께 제작하고

완성된 캔버스와 작가와 함께 만들었던 나무봉, 유토 그리고 아트키트에 포함되어 있던 다양한 오브제(유칼립투스 조 화 잎, 구슬, 공룡 미니어처, 돌)를 자유롭게 배치한 후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촬영을 했습니다.

[피드백 시간]


그리고 작가의 이전 작품이나 전시에 대해 궁금했던 점이나 인상깊었던 점을 질의응답하고 
작업과정을 거치면서 생긴 질문이나 다양한 생각, 멘티들의 완성작품을 작가와 함께 보면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화를 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리기’라는 행위에 집중하여 회화를 바라보는 시각을 배운 9월의 드림그림 아티스트 멘토링이었습니다. 

Artist Mentoring

매월 만나는 아티스트와의 수업을 통해 만든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사)한국메세나협회와 한성자동차가 2012년 MOU를 체결하여 체계적이고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인 '드림그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술을 접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매달 아티스트와의 수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대중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나아가 사회적 가치와 함께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하고, 이것을 또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적인 구조를 지향할 것입니다.

*드림그림 홈페이지의 관리운영 주체는 한국메세나협회에 있습니다.

© Copyright DREAM GREA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