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드림그림은 아네스 작가와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네스 작가는 현재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한 작품을 만들며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일상과 인생, 예술은 분리될 수 없다고 말하는데요. 이러한 작가의 말과 같이 일상 속 스쳐 지나간 기억에서 영감을 받아 그 잔상을 작품으로 표현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어떤 기억이나 순간, 사물이 나에게 여운을 남겼는지 생각해보고 기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젯밤 꾸었던 꿈, 맛있었던 음식, 즐거웠던 대화, 평소 좋아하는 나의 물건 등 나의 사소하고 일상적인 한 부분을 간단한 글, 스케치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정말 다양하고 작은 일상 속에서 재미있는 영감들을 떠올리는 것 같아 벌써부터 오늘 학생들의 작업이 기대가 됩니다. 이러한 에스키스를 제목과 한 문장으로 써보며 막연하게 떠올렸던 감정과 추억, 영감들을 조금씩 정리해보고 나의 작업에 어울릴 것 같은 재료를 골라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기억 속 잔상을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시간! 오늘은 물감, 색연필, 마카, 신문지, 잡지, 오일 파스텔, 유리가루 등 정말 다양한 재료들이 준비되었는데요. 다양한 재료를 융합하여 표현의 범위를 넓혀볼 수 있었습니다. 작가님 또한 학생들에게 다가가 깊이 있는 대화를 이끌어 가며 발상부터 표현 방법까지 많은 조언을 해주셨는데요. 드림그림은 작가님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재료의 물성에 대해 이해하고 융합하여 나의 의도를 표현해 보았습니다.
아네스 작가와 함께 나의 일상에 대한 기억 속 잔상을 다양한 재료를 융합하여 표현해본 시간, 오늘도 드림그림은 한걸음 더 성장했습니다.
<연결짓기의 예술-뉴 미디어 아트> 에서는 양민하 작가와 함께 뉴미디어 아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자화상이미지를 코딩으로 재탄생시켜보았습니다.
박경률 작가와 함께한 아티스트 멘토링<캔버스와 사물>에서는 본질적인 감각을 살려 형태를 정하지 않고 물감을 부어 페인팅하는 방법을 배우고 설치 오브제와 함께 자유로이 전시하는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7월 24일 드림그림은 ‘내 꿈을 행해: 목적지: 꿈’ 의 주제로 프라모델 틀을 제작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작가님이 드림그림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프라모델 틀에 멘티들이 꿈에대해 상상하고 생각하며 제작한 오브제를 담았습니다.
드림그림은 주로 사진위에 수를 놓는 작업을 하는 김진희 작가와 함께 현대미술 속 사진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 회화적 사진을 경험하기 위한 위빙틀과 자수기법을 이용한 사진 실기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안경수 작가와 함께 길 위의 풍경을 회화로 그려내고, 영상으로 기록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김홍식 작가와 함께 올해의 첫 아티스트 멘토링을 온라인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며 발송된 키트를 통해 실습해보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캘리스마인드 작가와 함께 올해의 마지막 아티스트 멘토링을 온라인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지난 11월, 애니메이터 보은 작가와 함께 <인간관계의 역사>를 주제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사)한국메세나협회와 한성자동차가 2012년 MOU를 체결하여 체계적이고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인 '드림그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술을 접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매달 아티스트와의 수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대중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나아가 사회적 가치와 함께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하고, 이것을 또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적인 구조를 지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