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대식 둘째 날, 성립 작가와 함께하는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성립 작가는 선과 여백을 이용한 드로잉 작가입니다. 드로잉을 이용한 평면작업을 시작으로 지금은 뮤직비디오를 만들며 영상작업도 하고 있는데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영상을 만들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작업은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바탕으로 로토스코핑 기법과 사진 위 먹지 드로잉 하는 방식을 활용해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제 촬영한 영상과 사진을 바탕으로 하여 각각의 프레임 위에 덧붙여 그리는 애니메이션 기법인데요. 영상을 캡처해 프린트한 뒤 댄서분들이 춤을 추고 있는 실루엣을 따라 그리고 그 안에 아이들이 자유롭게 드로잉을 그려 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 아이들이 그린 그림들이 합쳐져 어떤 영상이 만들어질지 기대가 됩니다.
또한 평면, 조각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석고를 나만의 방식으로 드로잉하고 채색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에게 비너스 혹은 줄리앙의 얼굴 석고상은 이미 너무나도 친숙한 물건인데요. 이제까지 보고 그렸던 석고상의 의미를 뒤집어 석고상에 직접 드로잉, 채색하여 나만의 표현을 펼치는 아이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아이들의 예술 표현에 익숙했던 대상은 새롭고 창의적인 물건으로 변했습니다.
새로운 기법과 대상을 접해도 금방 적응하여 멋진 작품을 만들어내는 드림그림의 올해 활동이 더욱 기대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연결짓기의 예술-뉴 미디어 아트> 에서는 양민하 작가와 함께 뉴미디어 아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자화상이미지를 코딩으로 재탄생시켜보았습니다.
박경률 작가와 함께한 아티스트 멘토링<캔버스와 사물>에서는 본질적인 감각을 살려 형태를 정하지 않고 물감을 부어 페인팅하는 방법을 배우고 설치 오브제와 함께 자유로이 전시하는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7월 24일 드림그림은 ‘내 꿈을 행해: 목적지: 꿈’ 의 주제로 프라모델 틀을 제작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작가님이 드림그림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프라모델 틀에 멘티들이 꿈에대해 상상하고 생각하며 제작한 오브제를 담았습니다.
드림그림은 주로 사진위에 수를 놓는 작업을 하는 김진희 작가와 함께 현대미술 속 사진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 회화적 사진을 경험하기 위한 위빙틀과 자수기법을 이용한 사진 실기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안경수 작가와 함께 길 위의 풍경을 회화로 그려내고, 영상으로 기록하는 아티스트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김홍식 작가와 함께 올해의 첫 아티스트 멘토링을 온라인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며 발송된 키트를 통해 실습해보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캘리스마인드 작가와 함께 올해의 마지막 아티스트 멘토링을 온라인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드림그림은 지난 11월, 애니메이터 보은 작가와 함께 <인간관계의 역사>를 주제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사)한국메세나협회와 한성자동차가 2012년 MOU를 체결하여 체계적이고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인 '드림그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술을 접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매달 아티스트와의 수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대중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나아가 사회적 가치와 함께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하고, 이것을 또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적인 구조를 지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