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정석 도예가와 함께하는 클레이 드로잉

10월 아티스트 멘토링은 이정석 도예가와 함께했습니다. 이정석 도예가는 원천적 물질인 흙을 넓히거나 파내고, 깎고 구부리는 행위 속에서 인간의 감정과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변화하는 흙의 물성적인 장점과 단점 속에 만들어진 형상에 주목하며 작업하는 작가입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흙을 직접 만져보며 흙의 물성을 이해하고 메르세데스 벤츠 CLS 차량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 우리는 메르세데스 청담 전시장에 방문해 오늘 수업의 모티브가 될 CLS 차량을 직접 보고 왔습니다. CLS는 어떤 디자인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작가님과 함께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전체적인 차량의 곡선, 헤드라이트의 모양, 바퀴, 그릴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주의 깊게 살피며 연구하고 서로 고민하는 모습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작품을 만들어야 할 시간! 조원들과 함께 이론 시간에 알려주신 기술을 이용해 주어진 기물을 어떻게 변형시켜야 차량의 디자인을 잘 나타낼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는 모습입니다.

흙을 긁고 붙이고 깎으며 6조 모두 개성 있는 형태의 작품을 만들고 있는데요. 각자가 느꼈던 차량의 전체적인 느낌과 디테일을 살려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다음 수업에서 오늘 만들어진 기물을 더 멋지게 만들기 위해 전사지를 만들었습니다. 청담 전시장에 방문해 직접 찍었던 차량의 사진을 프린트해 자유롭게 오리고 붙여 꼴라주 형식으로 차량의 디자인을 재해석해 구성하고 있는데요. 다음 시간 디자인 모티브를 강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드림그림은 이정석 작가님과 함께 도예과 시설을 돌아보며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도예기법부터 전사지 제작, 물레체험까지 배워보는 알찬 하루를 보낸 것 같습니다. 11월에 참가할 공예트렌드페어에서 보일 학생들의 작품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게 드림그림은 원하는 것을 언제든 쏟아 낼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곳 입니다.

- 멘티 김수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