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정석 도예가와 함께하는 도자 장식 표현

11월, 벌써 올해의 마지막 아티스트 멘토링이 다가왔는데요. 올해 마지막 수업은 저번 달에 이어서 공예트렌트페어 준비로 시작되었습니다. 10월 아티스트 멘토링 수업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CLS 차량을 직접 관찰하며 차량이 가진 디자인적 특징을 모티브로 작품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저번 수업에서 주어진 형태를 전체적으로 변형시켰다면, 이번 수업에서는 조금 더 디테일한 부분으로 들어가 지난 시간 변형시킨 기물 위에 장식적인 요소를 더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정석 작가님과 함께 도자 장식 기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도자기를 장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흙의 성질을 이용하여 손으로 자신이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기물 위에 붙일 수도 있고,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누르고 자르며 질감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석고틀 위에 흙을 찍어내 모양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표현 기법들을 자유롭게 이용해 차량의 바퀴와 기계 부분에서 느껴지는 질감을 확대하여 흙 위에 나타내기도 하고, 헤드라이트와 같이 차의 포인트가 되는 부분, 또는 그 차와 어울리는 사람의 모습을 흙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흙 이외에도 전사지를 이용한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고온에도 사라지지 않는 안료로 프린트된 전사지로 기물 위에 붙인 후 가마에 소성하면 원하는 장식을 얻을 수 있는데요. 저번 시간 직접 청담전시장에 방문하여 학생들이 차량을 관찰하며 찍었던 사진들을 프린트하여 자르고 붙여 콜라주 방식으로 장식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특징적인 부분들이 겹치고 붙여져 재미있는 하나의 이미지가 완성되고 있습니다.

10월과 11월, 두 달 동안 이정석 작가님과 함께 메르세데스-벤츠 CLS의 차량을 모티브로 한 도자 작품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형태 제작부터 변형, 다양한 도자 장식 기법까지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워보았는데요. 처음 도전하는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서도 학생들 모두가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고 열심히 해주어서 좋은 결과물이 나올 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 드림그림과 이정석 작가의 콜라보 작품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게 드림그림은 원하는 것을 언제든 쏟아 낼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곳 입니다.

- 멘티 김수빈 -